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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불러도 '배' 먹어야 하는 이유
명절이 되면 과일 선물이 쉴 새 없이 들어온다. 그중 빠지지 않는 과일은 배이다.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배의 연간 소비량은 2016년 기준 4.1kg으로 5.6kg인 복숭아의 뒤를 잇고 있다. 이렇게 우리에게 친숙한 과일인 배의 영양 정보, 효능, 구입 요령, 보관법, 활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배는 기침을 완화하고 성인병 예방을 도울 뿐만 아니라 피부에도 좋다1. 배의 영양 정보

배는 대표적인 알칼리성 식품으로, 먹을 수 있는 가식율이 80~82%이다. 또한 수분함량이 85~88%에 달하여 열량이 100g에 51kcal밖에 되지 않는다. 열량의 주성분은 탄수화물이며, 이중 단맛을 내는 당분은 보통 10~13% 정도이지만 배의 품종에 따라 조금씩 다르다. 2. 배의 효능- 식이섬유 함유량이 많아 변비 및 정장작용이 탁월하고, 발암성 물질인 다환성방향족탄화수소류의 체외 배출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다.- 폴리페놀(Polyphenol), 플라보노이드(Flavonoids) 성분이 많은데, 이는 항암, 항염, 및 항산화 효과가 있다.- 기침, 천식 등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다.- 배는 수분이 풍부하고 미네랄 함량이 높아 성인병 예방에 좋다.- 껍질째 먹을 때, 배의 기능성 성분 섭취가 더욱 증가하는데, 항산화력은 최고 5배까지 증가한다.- 배는 비타민 A를 많이 함유하고 있는데, 이는 여드름 치료에 도움이 된다.- 배에는 약 138mg의 루테인이 들어있다. 2013년 피부학탐구저널(Journal of Investigative Dermatology Home)에 게재된 연구에 따르면, 루테인은 자외선 B의 영향을 감소시킨다. 자외선 B는 강한 세기지만 피부 표면에만 영향을 주는 자외선이다.- 배는 비타민 C를 약 7mg 함유하고 있다. 2017년 영양학술지(Nutrients)에 게재된 연구에 따르면, 비타민 C는 주름 깊이의 감소, 상처 치유 그리고 흉터 형성을 최소화한다. 3. 배 구입요령- 배는 과일 겉이 맑고 투명한 노란빛을 띠는 것이 좋다.- 꼭지 반대 부분이 튀어나와 있거나 미세하게 검은 갈라짐이 나타나는 것은 고르지 않는 것이 좋다.- 껍질이 울퉁불퉁하거나 쭈글쭈글하지 않고 매끄러운 것을 골라야 한다. 4. 배 보관법- 배는 상온에 보관하면 노화 속도가 빨라져 영양이 빠져나가고 맛도 떨어지므로 냉장 보관하는 것이 좋다.- 수분이 80% 이상인 배를 건조한 환경에 두면, 과육이 말라 품질이 떨어지므로 습도가 유지되는 공간이나 산소가 투과되는 비닐 포장을 해 보관한다.- 배와 사과를 함께 보관하면, 사과에서 노화 호르몬인 에틸렌 가스가 많이 배출된다. 그러므로 공기가 통하지 않도록 따로 넣어 냉장 보관해야 한다. 5. 남은 배 활용법- 배즙을 만들어 냉동 보관 후 양념 등 필요할 때마다 하나씩 꺼내 쓰면 편리하다.- 배청으로 만들어 희석해 차로 마시거나 잼처럼 이용하면 환절기 건강을 지키는 데 도움 된다.- 배는 고기의 육질을 연하게 해주는 천연 연육제로 각종 조리음식에 사용되어 부드러운 질감과 단맛을 조화롭게 해주어 음식의 맛을 살아나게 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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